-
간헐적 다이어트 단식효과 있다?없다!?운동×건강 2018. 7. 22. 18:27반응형
16:8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란 무엇일까?
16대 8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 : IF) 다이어트는 하루 24시간 중에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은 마음껏 먹어도 다이어트가 된다는 이론입니다. 음식을 가리지 않아도 되고 양을 조절하지 않아된다는 이 방법. 과연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지 않습니까?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효과가 있습니다.'단식을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보통 저녁식사를 일찍 하게 된다면 몇시가 적당할까요? 오후 6시에 가능하겠죠? 물론 개인의 상황에 따라 오후 6시가 어려울수도 있겠네요.그렇다면 좋습니다. 저녁 7시에 식사를 하고 8시부터 공복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다음날 오후 12시가되면 총 16시간 공복 상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대신 16시간 동안에는 일체의 간식도 허용하면 안됩니다.간헐적 단식은 체내의 인슐린 수치를 줄일 수 있으며 체중의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면 비만과 대사질환을 일으킬 수 있지만 반대로 인슐린 수치가 낮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에서 생성되는 IGF-1 호르몬 수치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감소될수록 우리 몸의 손상된 세포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노화방지와 질병 예방 효과까지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하지만 아침식사 굶는것을 또한 주의하라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혹자는 아침을 굶는것이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물론 이번 챕터에서는 다이어트를 위한 얘기를 하곤 있지만 외적인 것 보다도 더 중요한것은 건강이기에 아침식사를 굶는것에 대한 우려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강을 해치지 않고 최대의 효과를 보는 보다 안전한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아침식사는 하루의 세끼(아침, 점심, 저녁)중에 가장 유익하다.우리가 밤새 자는 동안에는 우리몸의 세포와 조직을 재생시키는데 사용이 되므로 아침에는 반드시 혈당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1995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연구 발표에 의하면 아침에 식사를 하는 것은 기억력, 집중력, 문제해결능력, 학습능력이 향상되게 해 준다고 했습니다. 만약 학생이라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간헐적 다이어트는 좀 부담스러울 수 있겠네요. 또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라면 아침식사를 통해서 뇌에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지않도록 해 주어야합니다. 특히 우리의 뇌는 글루코오스(glucose)만을 흡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이 탄수화물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니깐요.다이어트는 꼭 운동을 병행시켜야 한다.항상 블로그 포스팅이나 제품을 소개하는 페이지나 유튜브 등에 출연하는 분들을 보면 몸짱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어떤 제품이나 방법을 소개하면 꼭 그것 때문에 몸짱이 된것마냥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사람은 시각에 약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부분 그 결과를 가진 사람들은 한 가지만을 고집하지 않고 여러가지를 병행하여 (특히 운동)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즉, 미(美)뿐만 아니라 우리 삶을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강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만병통치약입니다.
간헐적 다이어트를 실행하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운동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분 타바타 운동]이게 바로 타바타 운동법인데요. 굉장히 단순한 동작들로 구성이 되어있구요. 4분만 투자해도 짧은 시간 같으면서도 충분히 여유있고 박친감넘치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의 균형이 맞아야 건강을 유지하면서도 체중을 효과적으로 감량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다시 한 번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보다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2018/05/06 - [운동] - 지방분해에 효과적인 운동지속시간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