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인드맵이란?
    지혜×정보 2018. 4. 25. 23:54
    반응형

     

    마인드맵

    마인드맵의 활용도?

    언젠가는 학생들도 교육현장에서 이런 그림을 사용한 영상을 본 적이 있다. 사실 난 성인이 되어서야 이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지만 마인드맵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자.

     

     

    필자는 '바인더의 힘'이라는 책을 통해 마인드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을 잘 활용하고 정리한다면 정말 탁월한 삶의 지혜(?)가 되겠다고 생각해서 간략히 소개한다.

    마인드맵?

    생각을 그려보자

     

     

    mindmap복잡한 내 머릿속 생각을 시각적으로 잘 볼 수 있도록 그려보는 것이다. 다시말해 '생각의 지도'를 그리는 것이다. 정말 내 머릿속은 복잡한데 이 복잡한 생각들을 어떻게 그리고 어떤 순서로 정리하고 풀어나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바로 이것을 활용하면 된다.

     

    순간순간의 생각들과 어떤 것을 계획 할 때 어딘가에 적어내려가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그 생각들이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경우를 수도 없이 경험했다. 다들 그런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핵심주제를 정한다.

    본인이 이 맵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주제'를 하나 정한다. 다시 말해 본인이 해결하고자 하는 화재의 '키워드'가 될 수 있다.

    2.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가지를 뻗어 나간다.

    그 핵심 키워드를 해결하고자 하는 또 다른 키워드나 해결 방안들을 나열하면서 내용을 채워나간다. 가짓수의 제한은 없다. 어느 정도 맵을 채우고 나면 일을 진행하다가 수정할 수도 있고 전체적인 맵을 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다.

    그리고선 내가 어느정도 이 일을 진행하고 있고 정한 목표에 다다르고 있는지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즉 나의 생각을 현실로 가시화 시키고 구체화시켜 실행하는 것! 이게 바로 맵을 그려나가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나는 아이패드의 어플을 이용하여 mind Map를 실행하고 활용했다. 이 아이패드의 애플리케이션 이름은 'simple mind+'이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면 된다. 물론 직접 그려도 좋다.

     

     

     

    당시 필자는 회사에서 추진하는 유아용품점을 오픈하기 위해 준비하는 용도로 마인드맵 사용을 했다. 유아용품점을 오픈하고 난 이후 이 맵을 보면 어떤것이 잘 된 부분이고 어떤 부분이 놓친 부분인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그냥 참고만 하자.

     

    이렇게 한 번 만들어두면 언제든지 한눈에 점검할 수 있고 다음에 또 다른 프로젝트를 준비하더라도 손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습관이 생기게 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소한 어떤 것이라도 좋다. 반드시 실행해보라. 각자에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해보길 바란다. 혹시라도..  떠오르는 것이 없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몇 가지 키워드를 소개하겠다.

    '건강해지기' , '목돈 마련하기' , '올해 승진하기' , '내 집 마련하기', '성적 올리기','라이프스타일 만들기', '좋은 남편 되기','좋은 아내 되기','워크숍 계획서'

     

    마인드맵의 주제는 비단 무엇이든지 좋다. 각자 마인드맵의 주제를 생각한 후에 그리기를 통해서 각자의 상황에 맞는 맵을 펼쳐나가면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